페어스톤
디지털인버터의 이해



::::::: 디지털인버터(INVERTER)란 무엇인가?  :::::::


 

 

 

■.......인버터는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만드는 제품을 말합니다. 이 인버터에는 그 출력 전압 특성에 따라 여러 가지로 나뉘고 그 사용 용도도 틀립니다. 용도에 맞는 인버터를 선택하여 사용하면 220V 교류 전기를 사용하는 전기전자 제품을 자동차나 선박 또는 야외에서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인버터는 컴퓨터, 노트북과 같은 정보통신 제품에 사용되는 전원에 최적화된 220V 전기를 출력하여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정보 기기 특성 상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경우에 대비하여 사용 시간이 길더라도 열 발생이 적고 효율이 높게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도록 설게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인버터들과는 달리 입력 전압의 변동이 발생하더라고 항상 최적의 출력을 유지하므로 부하기기에 무리가 가거나 쉽게 고장 나지 않습니다......■

 

 

 

■.......인버터는 직류 전기 (DC 12/24/36/48V)를 변환하여 AC 220V로 만들어 주는 전력변환기입니다. 인버터를 사용하면 직류 전기만 있는 환경에서 220V 교류 전기를 사용하여 동작하는 전기 전자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터리 뿐만 아니라 최근 많이 그 사용 빈도가 높아진 태양열의 경우도 인버터를 사용하여 그 발전된 직류 전기를  교류 전기로 만들어 사용합니다......■

 

 

::::::: 일반인버터 VS 디지털인버터 제품비교 :::::::

 

항      목

설계방식

IC 방식의 아날로그 회로 설계로 정밀한 출력을 얻기 힘들다.

마이컴 기술을 사용하며 디지털 방식이라 정밀한 출력을 얻을 수 있다.

수리 및 고장의 용이성 

RC 부품 특성 상 6개월 이후 정도 지나면 부품의 신뢰성이 떨어지게 되어 고장 발생이 많고 정확한 수리가 어렵다.

디지털 방식이므로 몇 년이 지나도 신뢰성이 유지되고 고장이 적고 정확한 수리가 가능하다.

보호회로
동작에
대한비교

보호 회로가 없거나 있는 경우도 인버터가 어떤 원인에 의하여 차단되었는지 확인이 불가능하다. 

보호 회로가 있으며 인버터가 차단된 경우에도 경고음에 의해 단락/과열/저전압/과부하 중 어떤 원인인지 확인할 수 있다.

생산방식

수공 및 자삽 방식의 소량 생산이라 균일한 품질을 얻기 힘들고 제품 품질의 편차가 심하며 수명이 짧다.

표면 실장 방식의 대량 라인 생산이므로 품질이 균일하고 제품 수명이 3배 정도 길며 고장 발생도 거의 없다.

무부하 손실율

좋다는 제품들도 0.2~0.3A 수준이고 심한 경우는 1A까지 소비하는 경우가 있어 빠르게 배터리를 소모한다.

현존 인버터 중에 최저 수준인 0.06 ~0.1A 이하를 유지하므로 배터리 소모량이 거의 없다.

출력 주파수
변동

RC 회로 방식으로 주파수 변동이 1%가 넘고 노이즈 영향을 주며 특히 온도나 부하 상승이 있을 경우 변동이 더 커진다.

마이컴 수정 발진자 방식으로 항상 주파수 변동이 0.05% 이하로 안정적인 정밀 주파수를 유지한다.

출력 전압
안정도

10% 수준으로 전압 변동이 크며 특히 입력 전압이 변동하면 출력 전압도 따라서 변화한다.

3~5% 수준의 전압 조정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입력 전압에 상관없이 일정 전압을 유지합니다.

기동 부하
대처능력

연속 용량과 최대 기동 용량과의 차이가 크지 않아 기동 부하가 큰 제품을 켤 수 없다.

연속, 최대 용량을 유지한 상태에서 2~2.5배 정도의 기동 용량이 가능하므로 기동 부하가 큰 제품을 켤 수 있다.

쿨링 팬
동작방식

인버터가 켜짐과 동시에 동작하고 인버터가 꺼지면 꺼지는 단순 구동 방식으로 소음과 전력 소모가 많다.

일정 이상의 부하나 온도가 상승할 경우에만 동작하므로 불필요한 소음과 전력 소모가 거의 없다.

장시간 사용시 대처능력

시간이 지날수록 열이 많이 나 장시간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다.

저발열 설계와 부품을 사용하여 장시간 사용하더라도 열이 적게 난다.

 

 

  

::::::: 전자식인버터 VS 디지털인버터 제품비교 :::::::

 

항      목

제어방식

IC 부품으로 회로 설계되어 잔고장이 많고 정밀한 출력을 얻기 어렵다.

마이컴을 사용하여 수리가 용이하고 고장 발생이 거의 없다. 

과열보호

보호 기능이 없거나 경고없이 바로 인버터를 종료시켜 문제 상황의 원인 파악이 불가능하다.

과열이 발생하면 경고음을 먼저 울린 후 인버터를 종료한다. 온도에 따른 다양한 제어가 가능하다. 

SMD생산

 -

표면 실장 부품을 사용하여 라인 생산되므로 균일한 품질이 유지되고 제품 수명이 늘어나며 무게 및 부피의 소형화가 가능하다.   

쿨 링 팬

인버터가 켜지면 바로 팬이 동작하는 방식이라 효과가 크지 못하며 팬의 수명이 짧고 전력 소비도 많다.

온도와 부하량에 따라 쿨링팬이 동작하므로 노이즈가 적고 팬의 수명이 연장된다. 또한 전력 소비도 줄어든다. 

기동용량

이 기능이 없는 제품이 다수이며 좋은 제품의 경우도 연속 용량의1.2~2배밖에 안되고 기동 용량을 키울 경우에 과부하 차단에 문제가 생겨 고장이 나는 확률이 높다.

연속 용량의 2~3배 정도의 기동 용량을 가지고 있어서 기존 전자식 인버터에서 켤 수 없었던 대부분의 전자 제품(컴퓨터,모터,텔레비전,형광등)을 동작시킬 수 있다. 

플러그/선

인버터 용량을 속이기 위해 비정격 일반 플러그 및 가는 배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인버터 자체의 용량에 기준하여 견딜 수 있도록 정격 용량의 플러그  배선을 사용한다. 

과부하보호

보호 기능이 없거나 경고없이 바로 인버터를 종료시켜 문제 상황의 원인 파악이 불가능하다.

과부하의 경우 경고음을 먼저 울린 후 인버터를 종료하므로 원인 파악이 가능하여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다. 

무부하손실

1A 이상인 제품도 있고 최상의 제품의 경우도 0.1~0.2A 정도이기 때문에 배터리를 쉽게 방전되도록 한다.

0.06 ~ 0.1A 정도로 전력 소비가 거의 없어 소비자가 인버터를 켜놓아도 차의 배터리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출력주파수

온도 변화에 가변되는 RC 회로를 사용하므로 온도 변화에 따라 주파수가 쉽게 영향을 받아 변화하므로 출력 기기에 좋지 않는 영향을 준다.

마이컴에 의하여 주파수 제어가 이뤄지므로 온도 변화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고 일정한 출력 주파수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 385번길 92 부천 테크노밸리 U1 Center 616호 | 사업자등록번호 : 104-05-44095
TEL : 02-802-7908 | FAX : 02-802-7910 | E-mail : kkeumm@daum.net
Copyrightⓒ 페어스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