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스톤
UPS의 기본상식

 
작성일 : 19-05-22 10:34
.
 글쓴이 : 페어스톤
조회 : 959  

 무정전 전원 장치 도입 요령


 

1. 백업 시간 산정의 비밀
 

사용자들이 가장 많이 속고 사는 것이 바로 무정전 전원 장치 용량하고 백업 시간일 것이다.이 두 가지는 제품 가격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그러면 먼저 왜 사용자들이 백업 시간에 속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이건 아마 컴퓨터를 사면서 486컴퓨터에 윈도우 95가 설치되어 있으면 펜티엄 컴퓨터라고 알고 사는 사용자들과 비슷한 경우라고 보면 됩니다. 사는 사람이 무턱대고 가격만 싼 걸 찾을 경우에 대부분 발생하는 문제라는 것을 여러분도 잘 아실 것입니다. 파는 사람도 팔기는 팔아야겠는데 사는 사람이 너무 값을 깍으려 들면 어쩔 수 없이 편법적으로 팔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아마 사려는 사람이 조금만 더 구입 전에 제품에 대한 공부를 하였더라면 오히려 속지도 않고 좋은 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러분은 페어스톤의 제품을 사실 때에 그런 고민을 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저희는 정말로 좋은 제품을 가능만 하다면 최대한 싸게 공급하는 업체니까요. 여러분은 아래의 내용을 잘 읽어 보시고 제품의 백업 시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적으로 배터리가 많이 들어간 제품이 백업 시간이 길다는 점 잊지 마십시요. 제품 구입할 때 오히려 백업 시간이 몇 분이냐고 묻지 마시고 몇 암페어짜리 배터리가 몇 개나 들어 있는지 물어 보시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백업 시간

정전이 발생하면 UPS 에서 전기를 공급하는데 이 시간을 백업 시간이라고 한다. 백업 시간은 동일 제품 이라도 연결된 컴퓨터 수나 사용 정도에 따라서 큰 차이를 보인다.

 

1. 먼저 다음의 세 가지 값을 결정하십시요.

 

a. 부하의 전체 VA 값 산출 ( UPS의 VA가 아니라 여러분의 컴퓨터의 부하)

b. UPS 내장 배터리의 DC 전압 ( 해당 제품 사양서 참조 )

c. UPS의 AH 값 산출 ( 해당 제품 사양서 참조 )

 

2.『 VA ÷DC ÷ AH = “ C ” 』를 계산하십시요.

 

그래프에서 개략적인 C값에 해당하는 위치를 찾고 그 지점의 X-축값 (분/시간)을 찾으십시오. 그리고 이 시간에 2를 곱한 값이 최소 백업 시간이 되고 3을 곱한 값이 최대 백업 시간이 됩니다.

 

 

3. 예제) P1000에서 800VA의 부하를 걸었을 경우 ?

 

=> 800 ÷ 48 ÷ 7 = 2.38

 

그래프에서 2.38C에 해당하는 지점의 X축 값을 읽으면 대략 10분이 나옵니다.이 값에 2를 곱하고, 3을 곱한 값 사이가 실질적인 백업 시간이 됩니다.그러므로 이 경우의 백업 시간은 20 ~ 30 분이 되는 것입니다.

 

 

2. 관리 프로그램의 도입

    ■ 무정전 전원 장치의 한계성
    무정전 전원 장치는 전원 장애나 정전이 발생하였을 경우에 단순히 전기 단절로 인한 상황을 일정 시간 연장시켜 주는 기능밖에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백업 시간 이상으로 정전이 지속되면 그냥 꺼져 버립니다. 바로 이순간 관리자가 어떤 대처를 하지 않았다면 정전이나 전원 장애가 발생하는 순간의 피해와 동일한 손상을 입게 됩니다. 이러한 무정전 전원 장치의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대두된 것이 컴퓨터와의 통신을 위한 인터페이스 보드의 개발이었습니다. 이것이 무정전 전원 장치의 상태를 컴퓨터에 실시간으로 알려 위기 상황이 발생하면 컴퓨터를 안전하게 자동 종료시킬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무정전 전원 장치가 가진 최대 백업 시간 이상으로 정전이나 전원 장애가 길어지더라도 사용자는 걱정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성능이 개선되어 대부분은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하고 직렬 포트를 사용하는 아주 단순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 프로그램 선택의 기준은 무엇인가 ?
    일부 공급업체에서는 단순히 윈도우95에서 무정전 전원 장치의 상태를 감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관리 프로그램이라고 하여 판매하고 있으나 그것은 진정 우리가 사용하여야 할 프로그램이 아닙니다. 무정전 전원 장치의 상태는 디스플레이나 경고음을 통하여 충분히 감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상태 관리 프로그램은 아무런 쓸모가 없는 것입니다.

    무정전 전원 장치 관리 프로그램의 근본적인 사용 목적은 무정전 전원 장치의 상태를 보는 것이 아니라 무정전 전원 장치를 통하여 전원 공급을 받는 시스템이나 데이터를 보호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므로 단순 상태 모니터링만 가능한 프로그램을 구입하고서는 만반의 준비를 한 것으로 착각하지 말기 바랍니다. 무정전 전원 장치를 구입하기 위한 준비를 할 때 자신이 사용하는 운영 체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몇 대나 되며 어떻게 관리를 할 것인지에 대한 충분한 검토를 하여야 합니다.

     


UPS 프로그램

컴퓨터 사용자가 부재 중인 경우에 백업 시간보다 정전이 길어질 경우 UPS는 아무런 조치없이 컴퓨터 전원 공급을 중단 하고 꺼져 버린다. 이런 사고를 방지하기 위하여 컴퓨터에 UPS와 통신 가능한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UPS에 문제 발생시에 데이터 보호 기능을 자동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바로 이런 프로 그램을 UPS 프로그램 이라고 한다.

    ■ 송수신 방식과 접점 방식의 인터페이스 비교
    인터페이스는 무정전 전원 장치의 사양에 따라 바뀔 수 있는 것으로서 둘 다 보호 기능은 동일하게 구현되나 송수신 방식이 접점 방식에 비하여 보다 많은 상태를 볼 수 있다. 그러나 품질이 낮거나 신뢰성이 떨어지는 저가형에 송수신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도입하여 사용하면 나중에 인터페이스 라인에 유입되는 간섭 현상으로 인하여 오동작의 소지가 상당히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정상적인 상황인데도 잘못된 신호가 유입되면 정전으로 인식하여 시스템을 종료시켜 버리는 경우도 자주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관리 프로그램의 목적이 최악의 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만든 것인데 오히려 더 많은 최악의 상황을 만들어 피해를 가져옵니다. 가능하면 접점 방식의 인터페이스와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오프라인이나 라인 인터랙티브 방식에서는 무정전 전원 장치의 본연의 목적이 아닌 부분에서 상당한 원가 상승을 가져 오는 송수신 방식보다는 무정전 전원 장치의 가격도 싸고 오동작이 일어날 가능성이 거의 제로에 가까운 접점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채택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온라인 방식의 대용량이라면 송수신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좋고 이 경우는 충분한 안정성 검증을 거쳐야 할 것입니다.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 385번길 92 부천 테크노밸리 U1 Center 616호 | 사업자등록번호 : 104-05-44095
TEL : 02-802-7908 | FAX : 02-802-7910 | E-mail : kkeumm@daum.net
Copyrightⓒ 페어스톤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