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어스톤
UPS의 기본상식

 
작성일 : 19-05-22 10:35
.
 글쓴이 : 페어스톤
조회 : 770  

 무정전 전원 장치란 무엇인가?


 

1. 전원 환경 이해 (위험에 노출된 컴퓨터 작업 환경)

    컴퓨터 바이러스가 컴퓨터의 데이타 손상이나 하드웨어 손상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생각하십니까 ? 물론 최근 들어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는 바이러스가 극성을 부리고 있어서 많은 분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많은 연구 보고서를 통하여 알 수 있는 정확한 사실은 전원 장애가 원인이 되어 생긴 문제가 가장 많고 보다 더 치명적이라는 것입니다. 컴퓨터 제조 업체가 자사의 컴퓨터 A/S 원인을 조사한 결과 60%에 해당하는 고장이 바로 전원이 직접적인 원인이 되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아마 여러분은 믿으려 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국전력의 전원이 정전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항상 깨끗하고 안전한 형태의 공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은 다릅니다. 일년에 몇번 발생하는 정전이나 전구의 깜빡임같이 여러분의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극히 일부분의 전원 장애가 모든 전원 장애가 아닙니다. 실질적으로 아주 치명적인 손상을 입히는 거의 대부분의 전원 장애는 정밀 계측 장비만으로 감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순간 전원 라인을 타고 유입되어 점진적인 장비 손상을 가져 옵니다. 즉, 매월 수백번의 전원 장애에 여러분의 컴퓨터는 완전히 노출되어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10년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장비가 경우에 따라서 3년도 못쓰고 노후되어 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2. 무정전 전원장치 필요성 분석

     무정전 전원 장치란 ?
    무정전 전원 장치는 시스템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동작 불능을 유발하는 전원 장애가 컴퓨터나 시스템에 유입되지 않도록 한전과 컴퓨터 전원 사이에 설치하는 전원 공급 장비입니다. 특히 정전, 서지, 스파이크, 새크,등의 전원 장애가 컴퓨터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하여 시스템이 작업 중이거나 저장 중인 데이타를 분실하지 않도록 합니다. 정전이 발생할 경우는 내부에 충전된 전지가 있어 전원 공급이 중단되지 않도록 합니다. 최근의 기술 동향은 컴퓨터와의 인터페이스를 통한 정보 교환으로 자동으로 안전하게 컴퓨터의 자료를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 얼마나 자주 전원 장애가 발생하는가 ?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가 알고 있는 유일한 전원 장애는 바로 정전이며 이것이 전원 장애의 전부이며 바로 이 이유때문에 무정전 전원 장치를 사용하여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무정전 전원 장치를 구입하는 것이 쓸모없는 단지 사치스런 장비 구입이라고까지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 정전은 수많은 전원 장애 중에 하나일뿐이지 전부가 아니다. 통상적인 사무실에서 발생하는 전원 장애는 일년에 수백번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 모든 전원 장애들이 평상시에 컴퓨터에 점진적인 악영향을 미치다가 최악의 경우에 컴퓨터나 저장된 데이타를 손상시켜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킨다. 여러분은 무정전 전원 장치를 구입하므로서 일년에 몇 번 발생하는 정전뿐만 아니라 일년에 수백번 발생하는 전원 장애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무정전 전원 장치가 필요한 것이다.

    ■ 전원 장애로 인하여 컴퓨터에 발생하는 문제는 ?
    전원 장애는 시스템 고장,파일 손상, 비정상적인 소프트웨어 에러, 하드웨어의 손상 및 빠른 노화 등을 초래합니다. 단순하게 수십 분의 일초동안 지속되는 전원 장애만으로도 컴퓨터의 데이터, CPU, 마더보드 등이 충분히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서버의 전원 장애로 서비스가 중단되면 서버에 연결하여 작업 중이던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게 됩니다. 그 중에도 현금 지급이나 온라인 송신 중에 장애가 발생하면 너무나도 그 피해가 커서 아주 치명적이며 복구하기도 대단히 어렵습니다. 얼마전에 어느 지방 도시에서 발생한 정전 피해는 공장의 생산 라인을 일시에 중단시켜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입히기도 하였습니다. 정전으로 인한 업무 중단이 가져오는 피해는 아주 복합적이고 다양한 형태의 경제적, 인적 손실을 가져온다는 것입니다.

    ■ 진정으로 이런 문제들이 전원 장애로 인하여 발생하는 것일까 ?
    아래의 내용들은 최근 몇 년동안 각종 전문 매체를 통하여 발표된 경험에 입각한 보고서들입니다. 우리는 바로 여기서 전원 장애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내셔널 파워지

    일년에 대략 289번 정도의 전원 장애로 통상적인 컴퓨터들이 피해를 입고 있다. 

    IBM 보고서

    통상적인 컴퓨터는 한달에 120번 이상의 전원 문제에 노출되어 있다.

    휴렛 패커드

    컴퓨터 기기의 서비스 요청 중 60% 정도가 전원 장애가 원인으로 발생한 문제였다. 

    인디펜던트 보고서

    전원 장애로 인하여 발생한 데이타 분실이 50%에 이르고 있다. 

    Trade Weekly PC

    회사에서 전원 장애는 컴퓨터 데이타 손실이 가장 크고 유일한 원인이다. 

    KPMG

    66% 정도가 경험한 종종 발생하는 심각한 시스템 고장의 절반 정도가 전원 문제로 인하여 발생한 것이다. 

    National Computing Center

    시스템 고장의 28%가 전원 장애로 인하여 발생한 것이고 평균적인 피해액은 170만원 정도이다. 

    양키 그룹

    시스템 고장으로 통상적으로 시간당 150만원 정도의 피해가 발생하였으며 심각한 것은 9% 정도가 시간당 6000만원 이상의 피해를 입었다는 것이다.

    ■ 무정전 전원 장치를 사용하면 무엇이 달라지나 ?
    무정전 전원 장치는 우리가 위에서 언급한 모든 전원 장애로부터 컴퓨터나 관련기기를 보호할 수 있다. 정전이 발생하면 내부 배터리를 통하여 백업 전기를 공급한다 그리고 보다 중요한 것은 무정전 전원 장치의 내부에 있는 각종 보호 회로와 부품들은 전원 장애가 컴퓨터에 악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차단시켜 준다는 것이다. 따라서 무정전 전원 장치를 사용하는 컴퓨터는 다음과 같은 전원 장애로 발생하는 피해를 없앨 수 있고 돈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1. 정전으로 인한 데이타 손실

    2. 갑작스런 전원 장애로 인한 시스템의 스트레스와 손상

    3. 전원 장애가 가져온 업무 중지및 지연으로 인한 인건비 손실

    4. 손실된 데이타를 재작업하는데 따른 인적 물적 피해

    5. 온라인 서비스나 공장 가동 중단으로 인한 이미지 손상

    ■ 무정전 전원 장치는 왜 필요한 것인가 ?  

    [무정전 전원 장치가 하는 일] 
    서지 차단 
    불규칙한 전원의 안정적인 출력 
    새그 발생시에도 지속적인 전원 출력 
    정전 시에 백업 전원 출력 
    백업 시간 이상 정전 지속 시에 자동 종료

    간혹 자동 전압 조정기나 서지 프로텍터를 구입하면 되지 뭐하러 비싼 돈을 들여 가며 무정전 전원 장치를 사느냐고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지 프로텍터나 자동 전압 조정기는 단순히 하나의 기능만 수행할 뿐 다른 전원 장애에 대하여는 아무런 대처도 하질 못합니다. 무정전 전원 장치는 모든 전원 장애에 대하여 포괄적이고 완벽한 전원 보호를 수행합니다. 그래서 바로 이런 이유 때문에 무정전 전원 장치를 구입하는 것입니다.

    ■ 무정전 전원 장치에 있는 자동 전압 조정 기능의 진상은 ? 
    먼저 온라인 방식에는 자동 전압 조정 기능이 없습니다. 왜냐면 출력 전압이 입력 전압과 전혀 다른 형태로 이미 정전압 정주파수로 출력되기 때문입니다. 무정전 전원 장치에 포함된 자동 전압 조정 기능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오프라인 방식의 제품에서 사용되는 것으로 전문적인 자동 전압 조정 장치와 그 제작 의도가 근본적으로 전혀 다릅니다. 오프 라인 방식에서는 입력 전압 변동이 심하게 변하면 인버터 모드로 전환하여 출력을 내보내야 하는데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면 배터리의 수명이 상당히 짧아지게 됩니다. 그래서 일정 입력 전압 변동 범위 안에서는 인버터 모드로 전환하지 않고 내부 전압 조정 기능을 통하여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지 않을 정도로 안정화시켜 출력을 내보냅니다. 그러면 정전의 경우에만 배터리를 사용하게 되므로 배터리의 수명이 상당히 길어지게 됩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자동 전압 조정 기능이 무정전 전원 장치에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자주 전압 강하 현상이 발생하지 않는 지역이라면 자동 전압 조정 기능이 들어 있지 않는 제품도 좋습니다. 오히려 인버터 모드로 출력할 경우가 전압이 더 안정적입니다.


 
   
 



주소 : 경기도 부천시 조마루로 385번길 92 부천 테크노밸리 U1 Center 616호 | 사업자등록번호 : 104-05-44095
TEL : 02-802-7908 | FAX : 02-802-7910 | E-mail : kkeumm@daum.net
Copyrightⓒ 페어스톤 All Rights Reserved.